1. 정신건강간호의 발전과정
1) 그리스 / 로마
- 플라톤(플라토,Plato) : 신체와 정신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음 / 정신과 육체의 조화
2) 19세기, 20세기
- 프로이트(Freud) : 인격형성의 발달과 이해를 위한 이론 + 정신분석요법을 연구하여 체계화함 / 무의식, 자유연상법, 꿈 분석
- 페플라우(Peplau) : 설리반(인간관계)과 메이의 이론 + 임상경험으로 전반적인 간호 실무와 정신건강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인간관계 이론 제시
3) 우리나라 정신간호
- 1953년 : 항정신병약물 개발
- 1971년 : 정신간호학회 창립
- 1995년 12월 31일 : 정신보건법 제정
2. 정신건강간호의 개념적 모형
1) 정신건강기준 : 마리 야호다
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 | 성장, 발달, 자아실현 | 통합력 | 자율성 |
자기결정 | 현실지각 | 환경의 지배 |
2) 정신건강간호의 개념적 모형
이상행동에 관한 관점 | 치료과정 | 치료자-환자 역할 | |
정신분석 모형 Freud |
불안에 대한 자아의 비 효과적인 방어 |
• 환자의 저항과 전이를 해석 • 자유연상, 꿈 분석 |
• 치료자 : 전이 발달시 킴, 환자의 생각과 꿈 해 석의 객관성 유지를 위해 거리를 둠 • 환자 : 능동적 참여자 로 모든 생각과 꿈을 말 함 |
대인관계 모형 Sullivan, Peplau |
• 거절에 대한 두려움 • 부정적 자아 발달 |
• 신뢰있는 관계 경험 | • 치료자 : 신뢰 형성 • 환자 : 불안, 감정을 치 료자와 나눔 |
사회적 모형 Caplan |
• 사회와 환경요인이 증 상의 원인이며, 스트레스 를 일으킴 |
• 사회적 체계를 관리할 수 있도록 •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 |
• 전문가, 비전문가 모두 치료자가 될 수 있음 |
실존적 모형 | • 인간이 자신에 대한 인 식에서 괴리될 때 |
• 자기 존재에 대한 진정 한 인식 되찾게 함 |
• 환자 : 행동에 대한 책 임 수용 |
의사소통 모형 | • 언어, 비언어적 메시지 의 불명확한 전달 |
• 효과적인 의사소통 | |
행동 모형 | • 학습이론에 근거 | • 내면의 갈등은 다루지 않음~! |
|
간호 모형 | • 대상자의 잠재적, 실제 적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체적으로 접근 |
• 지속적인 평가와 변경 | • 상호적 • 간호계획, 평가, 치료에 환자도 협조 |
3. 스트레스 관리
1) 셀리의 적응 이론
- 스트레스원 : 신체의 적응을 필요로 하는 위험, 도전, 변화의 요구 증가
- 유스트레스 : 긍정적 스트레스
- 디스트레스 : 부정적 스트레스, 손상초래
- 경고반응단계 : 불안하고, 가슴이 뛰고 숨이 가쁘며, 땀이 나고 근육긴장을 느낀다. 스트레스
원이 멈추면 정상으로 돌아간다.
- 저항단계 : 오히려 면역기능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경고반응 징후들도 줄어든다. 적응이 일어
나면 더 이상 3번째 단계로 이행되지 않고 이행된다고 하더라도 늦다.
- 소진단계 : 스트레스원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과다한 스트레스에 반족적으로 노출되었을 때
이단계가 일어난다. 다양한 신체적 이상
2) 라자루스의 인지적 평가 이론
- 스트레스 반응은 예측된 위험을 피하기 위한 활동
- 문제 중심 대처 : 의식적, 지적 행동을 취하거나 스트레스 환경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대처
- 정서적 대처 : 정서적 통제를 지속시키고 스트레스 감정을 경감시키려는 정신적 노력
3) 생리적 반응
- 코티솔(부신피질호르몬) 증가 : 혈압, 혈당 상승, 호흡수 증가, 면역 억제
- 카테콜아민 증가
4. 치료적 인간관계
1)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특성
- 자기인식 : 타인을 이해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이해,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대상자의
독특성 인식
- 정체감 :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는 한 개인임을 인식하는 것
2) 치료적 인간관계의 단계
상호작용 전 단계 | • 자기탐색과정 • 자기분석 • 대상자의 유용한 자료 수집 |
오리엔테이션 단계 | • 대상자의 이름을 알고 난 후 자기소개 • 신뢰감 형성 • 한계 설정 / 계약 설정 • 간호계획 수립 • 종결에 대한 계획을 수립 |
활동단계 | • 대상자의 행동 변화 촉진 |
종결단계 | • 진행사항과 목적달성 여부에 대해 상호 평가 • 종결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음을 인식, 대상자의 적응적 행동을 지지 • 대상자가 관계를 끝낼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 판단 |
3) 치료적 인간관계의 장애요인
- 저항
- 전이 : 대상자 ☞ 치료자 / 과거 대상자의 삶에서 중요한 인물에 대한 반응과 연관 있음
- 역전이 : 치료자 ☞ 대상자
5. 치료적 의사소통
1) 치료적 의사소통
경청 | |
촉진적 질문과 진술 | •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와 생각을 자기만의 언어로 표현가능 |
반영 | • 다른 말로 표현하기 |
재진술 | |
초점 맞추기 | •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게 함 |
명료화 | •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 하겠다는 것을 대상자에게 표현 • 대상자가 이해하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함 |
정보제공 | • 충고나 해석은 하지 않도록 주의! |
직면 | • 대상자의 말과 행동 사이의 모순점에 주의를 환기시킴 |
침묵 | •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문제를 알게 해주는 기회를 갖 게 함 ☞ 미숙한 침묵기술은 불편함을 느끼게 함. |
2) 비치료적 의사소통
- 충고
- 일시적인 안심: 예) 모든게 잘될거에요
- 주제 바꾸기
- 이중 구속 : 서로 다르고 모순된 언어적 및 비 언어적 메시지 전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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