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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학/정신간호학

[정신간호학]1강 정신건강간호의 이해

by 스사간 2024. 11. 21.

 

1. 정신건강간호의 발전과정 

 1) 그리스 / 로마 
- 플라톤(플라토,Plato) : 신체와 정신은 분리해서 생각할 수 없음 / 정신과 육체의 조화 


 2) 19세기, 20세기 
- 프로이트(Freud) : 인격형성의 발달과 이해를 위한 이론 + 정신분석요법을 연구하여 체계화함 / 무의식, 자유연상법, 꿈 분석 
- 페플라우(Peplau) : 설리반(인간관계)과 메이의 이론 + 임상경험으로 전반적인 간호 실무와 정신건강간호에 적용할 수 있는 인간관계 이론 제시 


 3) 우리나라 정신간호 
- 1953년 : 항정신병약물 개발 
- 1971년 : 정신간호학회 창립 
- 1995년 12월 31일 : 정신보건법 제정 


2. 정신건강간호의 개념적 모형

1) 정신건강기준 : 마리 야호다 

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  성장, 발달, 자아실현  통합력  자율성 
자기결정  현실지각  환경의 지배  


 2) 정신건강간호의 개념적 모형 

 

  이상행동에 관한 관점 치료과정 치료자-환자 역할
정신분석 모형 
Freud 
불안에 대한 자아의 비
효과적인 방어 
• 환자의 저항과 전이를 
해석 
• 자유연상, 꿈 분석 
• 치료자 : 전이 발달시
킴, 환자의 생각과 꿈 해
석의 객관성 유지를 위해 
거리를 둠 
• 환자 : 능동적 참여자
로 모든 생각과 꿈을 말
함 
대인관계 모형 
Sullivan, Peplau
• 거절에 대한 두려움 
• 부정적 자아 발달
• 신뢰있는 관계 경험  • 치료자 : 신뢰 형성 
• 환자 : 불안, 감정을 치
료자와 나눔
사회적 모형 
Caplan 
• 사회와 환경요인이 증
상의 원인이며, 스트레스
를 일으킴 
• 사회적 체계를 관리할 
수 있도록 
• 지역사회 정신건강증진
• 전문가, 비전문가 모두 
치료자가 될 수 있음
실존적 모형  • 인간이 자신에 대한 인
식에서 괴리될 때 
• 자기 존재에 대한 진정
한 인식 되찾게 함 
• 환자 : 행동에 대한 책
임 수용
의사소통 모형 • 언어, 비언어적 메시지
의 불명확한 전달
• 효과적인 의사소통   
행동 모형  • 학습이론에 근거 • 내면의 갈등은 다루지 
않음~! 
 
간호 모형  • 대상자의 잠재적, 실제
적 건강문제를 해결하기 
위해 총체적으로 접근
• 지속적인 평가와 변경 • 상호적 
• 간호계획, 평가, 치료에 
환자도 협조 

3. 스트레스 관리

 1) 셀리의 적응 이론 
- 스트레스원 : 신체의 적응을 필요로 하는 위험, 도전, 변화의 요구 증가 
- 유스트레스 : 긍정적 스트레스 
- 디스트레스 : 부정적 스트레스, 손상초래 
- 경고반응단계 : 불안하고, 가슴이 뛰고 숨이 가쁘며, 땀이 나고 근육긴장을 느낀다. 스트레스
원이 멈추면 정상으로 돌아간다. 
- 저항단계 : 오히려 면역기능이 정상으로 돌아가고 경고반응 징후들도 줄어든다. 적응이 일어
나면 더 이상 3번째 단계로 이행되지 않고 이행된다고 하더라도 늦다. 
- 소진단계 : 스트레스원에 장기간 노출되거나 과다한 스트레스에 반족적으로 노출되었을 때 
이단계가 일어난다. 다양한 신체적 이상 


 2) 라자루스의 인지적 평가 이론 
- 스트레스 반응은 예측된 위험을 피하기 위한 활동 
- 문제 중심 대처 : 의식적, 지적 행동을 취하거나 스트레스 환경 조건을 변화시킴으로써 대처 
- 정서적 대처 : 정서적 통제를 지속시키고 스트레스 감정을 경감시키려는 정신적 노력 


 3) 생리적 반응 
- 코티솔(부신피질호르몬) 증가 : 혈압, 혈당 상승, 호흡수 증가, 면역 억제 
- 카테콜아민 증가 


4. 치료적 인간관계 

1)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특성 
- 자기인식 : 타인을 이해하기 전에 먼저 자신을 이해, 자신을 이해하고 수용함으로써 대상자의 
독특성 인식 
- 정체감 : 자신이 다른 사람들과는 구별되는 한 개인임을 인식하는 것 

 

2) 치료적 인간관계의 단계 

상호작용 전 단계 • 자기탐색과정 
• 자기분석 
• 대상자의 유용한 자료 수집 
오리엔테이션 단계 • 대상자의 이름을 알고 난 후 자기소개 
• 신뢰감 형성 
• 한계 설정 / 계약 설정 
• 간호계획 수립 
• 종결에 대한 계획을 수립 
활동단계  • 대상자의 행동 변화 촉진 
종결단계  • 진행사항과 목적달성 여부에 대해 상호 평가 
• 종결이 스트레스를 유발할 수 있음을 인식, 대상자의 적응적 행동을 지지 
• 대상자가 관계를 끝낼 준비가 되었는지 여부 판단


3) 치료적 인간관계의 장애요인 
- 저항 
- 전이 : 대상자 ☞ 치료자 / 과거 대상자의 삶에서 중요한 인물에 대한 반응과 연관 있음 
- 역전이 : 치료자 ☞ 대상자 

 

5. 치료적 의사소통 

 1) 치료적 의사소통 

경청  
촉진적 질문과 진술 • 대상자가 자신의 문제와 생각을 자기만의 언어로 표현가능 
반영 • 다른 말로 표현하기
재진술  
초점 맞추기 • 주제에서 벗어나지 않도록 하나의 주제에 집중하게 함 
명료화 • 간호사가 대상자의 말을 이해하지 못 하겠다는 것을 대상자에게 표현 
• 대상자가 이해하고 있는 것을 명확하게 함 
정보제공 • 충고나 해석은 하지 않도록 주의! 
직면 • 대상자의 말과 행동 사이의 모순점에 주의를 환기시킴 
침묵 • 대상자가 자신의 생각을 정리하고 자신의 문제를 알게 해주는 기회를 갖
게 함 ☞ 미숙한 침묵기술은 불편함을 느끼게 함. 

 

2) 비치료적 의사소통 

 

  • 충고
  • 일시적인 안심: 예) 모든게 잘될거에요
  • 주제 바꾸기
  • 이중 구속 : 서로 다르고 모순된 언어적 및 비 언어적 메시지 전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