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 배울 세부항목
1. 인간 발달 이론
2. 정신역동적 이해-Freud
3. 위기 및 간호
4. 정신과적 응급간호
1. 인간 발달 이론
※ 3문제 정도 출제 인간발달이론, 정신역동적 이해(Freud), 방어기전

※ 분리 – 개별화 발달이론 (말러) :가족 내에서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에 초점+
2. 정신역동적 이해 – Freud
1) 의식의 구조
- 의식 :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
- 전의식 : 집중하면 의식화되는 반 기억 상태 /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
- 무의식 :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깊게 억압되어 의식화되지 않은 상태 / 이드와 자아, 초 자아로 구성
2) 성격의 구조
- 이드 : 성격의 근원적인 부분으로 기본적인 욕구, 본능, 충동 등을 포함 / 무의식 세계 - 초자아 : 부모나 그 외의 외부 영향으로부터 얻어지는 양심, 가치, 도덕
초자아가 이드의 충동을 조절 못하면 반사회적 성격이 나타난다.
- 자아 : 현실감을 갖고 이차적 사고과정, 방어기전 사용하여 마음의 불안 처리
3) 방어기전
※ 억제를 제외한 모든 방어기전은 무의식적으로 사용
부정 • 고통이나 불안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과정
분리 • 흑백논리 / 두 개의 상반된 것으로 분리되어 평가
투사 • 남 탓 /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욕구를 외부로 돌림
함입 • 내 탓 / 타인을 향한 모든 감정을 자신에게 향하게 함
동일시 • 타인의 바람직한 속성이나 태도, 행동을 들여와서 자신의 성격의 일부로 삼는 것 •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
예) 시집살이로 사지마비에 걸림
전환 • 현재의 심리적 갈등을 피하기 위하여 발달의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
신체화 • 원치 않거나 받아들여질 수 없는 생각을 의식계로부터 쫓아내려는 무의식적인 과정 예) 가정학대로 이혼한 여성이 전남편의 이름을 잊어버림
반동형성 • 과보상 /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행동을 반대의 행동이나 감정, 태도로 표현
예) 미운 놈 떡 하나 더 주기
격리 • 고통스러운 감정, 기억을 의식에서 몰아내는 것 /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은 사실과 분리시켜 무의식에 남게 하는 방어기전
취소 • 무의식적으로 없었던 것처럼 취소하는 행동
예) 남편이 부인을 때리고 꽃을 사다 주는 것
전치 • 감정이 왜곡되어 원래의 대상으로부터 분리되어 다른 대상으로 향하게 하는 것
예) 동에서 뺨 맞고 서에서 화풀이
해리 • 인격의 일부와 나머지 부분을 분리
예) 이중인격
합리화 • 논리적인 그럴 듯한 이유로 정당화
승화 •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표현되는 것
억제 • 의식적으로 잊고자 함
보상 • 한 분야의 결함을 다른 분야의 탁월성이나 우수성으로 대체하려는 방어기전
예) 소아마비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경우
지역사회 정신건강간호
1. 위기 및 간호
1) 특성
- 긴장의 고조
- 시간제한 : 4~6주 안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해결
- 1단계 : 긴장 / 2단계 : 해결하지 못하고 더 높은 긴장 / 3단계 : 새로운 해결 시도, 무력감,
우울증 경험 / 4단계 : 심한 정서 및 정신장애
2) 위기의 형태
- 성숙 위기 : 삶의 주기에서 일어나는 사건 (사춘기, 결혼, 임신)
- 상황 위기 : 예상치 못한 사건 (원하지 않은 임신, 죽음)
- 사회적 위기
3) 위기의 중재의 원칙
- 즉각적인 중재 (시간제한)
- 현재 문제에 초점
- 필요하면 환자와 함께 있는다. - 적응적 대처기전을 강화
2. 정신과적 응급간호
1) 자살
- 단서 : 자살하려는 의도를 타인에게 언어적, 비언어적(소유물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)
- 평소와는 다른 행동 / 기념일 공휴일 등 위험 시기
- 중재
☞ 의도파악 / 즉각적인 관심 / 공감적인 태도 / 자살계획 및 죽음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
2) 간질
- 환자의 행동을 멈추거나 억제하지 않는다
- 환자의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입으로부터 침이 흘러나오도록 한다.
- 완전히 깰 때까지 곁에서 지키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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